공동연구 혁신과 웹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과 기술에 대한 전문가 그룹이 싱가폴과 인디아에서 ideake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deaken의 신념:
Exceptional and unconventional talent is present everywhere.ideaken 소개 동영상 보기
Creative people are also collaborative.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requires a platform.
ideaken은 기업이 조직원, 고객, 연구 용역 업체, 학교 등과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협력 기술, 베스트 프랙티스, 프로세스 등이 구비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노센티브와 마찬가지로 기술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수요 혹은 문제를 Challenge라고 하고, 수요자(기업 혹은 개인)는 Seeker, 공급자(기업 혹은 개인)는 Solver라고 합니다.
Seeker의 참여 방법:
Seeker는 먼저 챌린지를 정의하고, 조직원, 고객, 파트너, 특정 기업이나 연구 기관, 글로벌 풀 중 원하는 Solver 그룹을 선정합니다. (다중 선택 가능) 그룹을 선정했으면 팀 리더와 스폰서를 입력하고, 스폰서의 승인을 거친 후 챌린지는 등록되고 Solver에게 공개됩니다.
챌린지 설계와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Solver가 연구를 하는 동안 Seeker는 챌린지를 홍보하고, Solver의 작업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대쉬보드를 이용하여 참여자나 활동중인 Solver의 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 공고 기간 종료 후 Seeker의 평가 팀이 모든 솔루션을 수령하여 리뷰 및 평가를 하고 스폰서가 요건을 만족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선정하여 해당 Solver에게 보상을 합니다.
선정된 솔루션(들)은 문서 형태로 Seeker에게 전달되고, Seeker가 최종적으로 솔루션을 채택하겠다고 결정할 경우에만 상금이 지급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eeker는 지급하였던 상금을 다시 되돌려받습니다. 공동연구 혁신에서 Seeker의 페어 플레이가 무척 중요합니다. Solver의 노력과 결과에 대해 정당한 보상을 해야하며 Seeker와 Solver 상호간의 신뢰 형성과 협력 관계가 구축이 되어야 보다 효율적으로 효과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eeker용 데모 동영상 보기

Solver의 참여 방법:
직업이나 경력,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Solver로 가입하여 챌린지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평소 관심이 있었거나 자신의 전공 분야 혹은 전혀 새로운 분야의 챌린지 중 참여하고 싶은 챌린지를 선택합니다. Solver는 플랫폼을 통해 현재 자신의 활동 내역, 관심 챌린지 등을 등록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참여할 챌린지를 선택하고,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웹 상의 작업 공간에서 아이디어 생성 → 연구 → 완성 3단계에 걸쳐 솔루션을 도출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Solver의 활동 단계이고, 마지막으로는 솔루션의 채택여부에 따라 보상및 후속 프로세스가 결정됩니다.
Solver용 데모 동영상 보기
홈페이지를 통해 챌린지를 공고하는 일 외에도 기업 고객에게 조직 내 플랫폼 구축, 배너 홍보, 고객 요구에 맞는 오픈 이노베이션 실행 지원 등의 부가적인 유무료 서비스 들을 제공한다.
Seeker 혹은 기업용 가격 정책:
(Solver는 무료 이용)
가격은 제공 서비스에 따라 무료~$799/월 까지 선택 가능하다.
유료 버전은 모두 3개월의 trial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리 시범으로 운영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기존의 북미와 유럽 지역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과 기본적인 틀이나 형태는 유사하나, 아이사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주목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Seeker별 서비스와 가격을 차별화하여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 기업, 소규모 연구 기관 등 다양한 수요층을 타겟으로 한 것 같다.
ideaken 홈페이지 바로가기
ideaken 블로그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